취재직업:변호인
취재인:이정희, 송재호 변호사님
Q. 변호사가 주로 하는일은 무엇인가요?
A. 변호사는 흔히 직업으로 알려져 있지요?하지만 변호사는 직업이 아닌 자격증입니다.
변호사는 자격증으로 인해 법에 관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변호사는 피고인이 죄를 저질렀더라도 그 죄를 저지를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을 것므로 그 사람을 도와주기 위해 <예)무죄 또는 감형을 내리도록 하는 것 등의 일> 을 합니다.
Q. 민사재판처럼 검사가 없는 재판이 있는데 변호사가 없는 재판도 있나요?
A. 앞의 질문처럼 민사재판에서는 검사가 없는데요, 피고를 도와주는 역할인 변호사는 피고가 원한다면 도와줄 수 있지만 피고에게 신청이 오지 않았다면 재판에 참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변호사가 없는 재판도 있다는 것이지요.
Q. 재판을 하기 전에 판사님이 들어오시는데 "일동 기립"이라고 하면서 변호사, 검사,배심원 등등 모두 일어났다가 재판이 시작될때 다시 앉는데, 그건 왜 그런건가요?
A. 예리한 질문이네요. 그건 판사님께 '공정히 판단하여 주세요'라는 뜻인데요, 판사부가 판단하는 자리는 다른 자리보다 더 높은데
판사부의 자리가 높은 이유는 법을 존중하고 더 높이 평가하겠다는 뜻이에요.
Q. 가장 길었던 재판은 얼마나 되나요?
A. 가장 길었던 재판은 거의 22년~23년 정도 되었던 것 같네요. 그리고 최소는 3년에서 7년동안 실행되었지요.
제가 취재를 하면서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그동안 답변해주신 이정희 변호사님과 송재호 변호사님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