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은 도내 중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선택안내 워크숍 및 특성화고 학과홍보 설명회’를 오는 9월 6일(금) 제주특별자치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오전 9시부터 중학교 교사,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중학교 단계에서부터 신고졸시대를 위한 진로선택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진로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진로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과장을 지낸 한국방송통신대학 사무국장인 김환식님께서 직업교육의 방향과 미래에 대해 ‘꿈 만드는 진로교육! 꿈 이루는 직업교육!’이라는 주제로 90분간 특강을 하며, 특성화고 졸업생 3명의 고졸 취업 우수사례 발표를 통하여 특성화고 진학에 따른 다양한 진로개척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도내 특성화고 10개교가 모두 참여하여 학교별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과 특성화고의 계열별 전문학과 및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진로상담과 학과선택 관련정보를 제공하여 특성화고 진학과 관련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홍보와 활동을 펼친다.
특히, 중학생들에게는 자신들의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소질과 적성에 의한 진로설정과 관련한 학과선택 상담의 기회를 갖게 하고, 특성화고에게는 학과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학교 홍보의 기회를 제공한다.
정부와 산업계의 협력에 의해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고졸사원 공공기관 및 금융권 취업 등 신(新) 고졸시대 여건 조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를 통하여 성적에 의한 학교선택의 틀에서 벗어나 중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특성화고 경쟁력 제고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