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교육 피플 라이프 학생기자 사회

국내 최초 차량용 나무다리 준공
고속도로 적용가능한 1등교, 이용가능해져
기사입력 2013-04-22 11:45 | 최종수정 04-22 11:45 | FM교육방송 편집부 fmebsnews@fmebs.com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블로그  

 

실시간방송 인터넷생중계 대행

국내 최초의 차량용 목조교량이 19일 준공식을 갖고 실제로 차량 통행이 가능한 명물 나무다리로 탄생했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이날 오후 강원도 양양군 서면 미천골자연휴양림에서 ‘한아름교’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산림청과 한국목재공학회, 대한토목학회, 한국목조건축협회, 한국도로교통협회 등의 관련 인사와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국립산림과학원 목구조연구팀이 개발한 한아름교는 국산 리기다소나무 구조용 집성재로 만든 지간(교각 또는 교대 위의 상부 구조를 지탱하고 있는 받침점 사이의 거리) 30m의 2차선(폭 8.7m) 규모로 고속도로에서도 적용 가능한 1등다. 이 다리는 올해 초 대한토목학회가 주는 ‘올해의 토목구조물’ 상을 받았다.

차량통행용 목조교량은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보편화돼 있고 유럽에서 특히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그동안 우리나라에는 전혀 이용되지 않았다.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김광모 박사는 “한아름교는 목재와 토목 분야 기술을 융합 활용해 만들었다.”며 “학제간 협력을 통해 친환경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이뤄낸 구조물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폰서 링크
 
FM교육방송 네이버 블로그  
http://fmebsnews.blog.me
블로그
 
 
(주)퍼즐리쉬  
https://www.giledu.co.kr/
길에듀몰
 
 
FCN FM교육방송 보도제작본부  
http://tv.fmebs.com
전국 5,000개 각 로컬방송 교육제작국 상호동시연동
 
 
학원사랑모임  
http://cafe.daum.net/better1000/
학원장 커뮤니티
 
   

 
FM교육방송